단기 토지투자 방법

토지단기 투자 방법을 공개합니다

단기 투자가 가능한 토지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시세보다 싼 토지

시세보다 싼 토지를 찾으려면 현장에 직접 나가서 그 지역에서 활발하게 매물을 중개하는 공인중개사를 만나는 게 중요하다. 이러한 공인중개사를 통하여 그 지역에서 어떤 토지들이 인기가 있는지, 그 용도와 크기, 위치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시세보다 싼 토지를 매입하면 토지 투자의 성공가능성이 높다.

또한, 잠재적인 매수인들 목록을 많이 보유한 공인중개사를 만나면, 토지를 매도할 때도 수월하다. 이런 공인중개사는 많은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어 매물을 잘 소화시킨다.

따라서 투자자는 현장에서 직접 발품을 팔아 이러한 공인중개사를 찾아내는 과정이 필요하다. 어느 지역이든지 이런 공인중개사는 꼭 있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관심있는 지역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는 능력있는 공인중개사와 친분을 쌓는 것이 성공적인 토지투자의 첫걸음이다.

개발이 쉬운 토지

개발허가를 쉽게 받을 수 있는 농지나 임야가 투자 대상이다. 토지 매입비와 개발 비용을 합한 금액을 대지 가격과 비교해서 더 저렴하면 매수한다.

매수한 후에는 반드시 공사를 모두 완료한 후에야 매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개발허가만 받아놓은 토지를 선호하는 매수인도 있다. 공사를 모두 마친 후에는 매수인이 또다시 (본인의 의도대로) 추가 공사를 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개발허가를 받은 토지는 매수인 입장에서는 허가를 받지 못할까봐 걱정되는 점도 없고, 중개인 입장에서도 매물을 소개하기 편하다.

개발허가는 해당 시군청 인근에 있는 토목설계사무소나 건축설계사무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시군청 허가담당자의 성향이나 요구사항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공유 지분 토지

지분만 경매에 나오는 토지는 나머지 지분 소유자가 가족이나 인척 관계인 경우가 많다. 낙찰받은 후에 나머지 지분 소유자를 찾아가서 매수할 것을 권유하면 처음에는 매수할 의향이 없다고 하기도 한다. 일부 지분만 매수해서 뭘 어쩌겠느냐는 것이다.

그러나 전체를 매각해달라는 공유물분할소송을 제기하면 깜짝 놀란다. 자기 지분마저 매각될 줄은 꿈에도 모르고 버티던 것이었지만, 결국 낙찰받은 토지를 매수해가는 것으로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다.

만약 마음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진짜로 토지 전체를 경매로 매각하거나 현물 분할하게 된다. 그래서 토지 경매 물건은 지분이든 아니든 그 자체로 가치가 뛰어난 토지를 대상으로 해야 한다.

토지보상금이 바로 지급되는 토지

이런 물건이 정말 있을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다른 글에서 소개한 사례- 링크 추가)처럼 이런 토지는 분명히 존재한다. 보상받는 토지는 매도에 걱정이 없으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좋은 투자방법이다.

인근 토지 소유자에게 꼭 필요한 토지

단독으로는 활용가치가 없지만 인근 토지 소유자에게는 꼭 필요한 토지가 있다. 개발에 필요한 진입도로로 사용될 토지, 해당 토지를 합쳐야 제대로 모양이 나오는 경우, 해당 토지와 본인의 토지를 합하여 온실시설 등 특정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경우 등이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서 꼭 매수해야 하는 토지인지 아닌지 잘 판단해야 한다.

법정지상권에 관련된 토지

보통은 토지와 건물이 함께 매각되지만, 둘 중 하나만 매각되는 경우 법정지상권이 문제가 된다. 법정지상권이 성립하지 않으면 토지 소유자는 건물을 철거할 수 있고, 법정지상권이 성립하면 건물 소유자는 토지를 사용할 권한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법정지상권이 성립하든 그렇지 않든 크게 중요하지 않다. 건물 소유자 입장에서 토지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토지를 낙찰받아 건물 소유자에게 매도하면 되는 것이다. 만약 건물 소유자가 토지를 매수할 의사가 없다면 역으로 건물을 매수하여 토지와 건물을 합쳐 매도하면 된다.

단기간에 가격이 오를 토지

새로운 도로가 개설되어 교통망이 크게 개선되는 지역이 있다. 다른 사람들도 그 사실을 모르지는 않겠지만, 좀 더 세밀하고 정교하게 분석하다 보면 직접적인 혜택을 보는 땅을 고를 수 있다. 실제 착공이 되거나 도로가 개설되면 토지의 가치는 큰 폭으로 오른다. 사람들은 실제로 눈에 보여야 비로소 움직이기 때문이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